tori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는 유럽 속담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섭취하면 의사 없이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에 병원을 찾는 사람이 줄어든다는 것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말입니다. 그만큼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토마토는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영양을 보충하고 허기를 달래주기 위한 음식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양파, 양배추와 더불어 세계 3대 야채로 꼽히는 토마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부미용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토마토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멜라닌 색소 변형에 의한 주근깨 및 잡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소화기능 개선

토마토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등과 같은 시큼한 성분이 포함되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우리 체내속으로 들어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기능을 개선시킵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이 알코올 분해에 뛰어난 효과를 불러와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항암효과

토마토에는 항암효과에 뛰어난 비타민C가 다른 과일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고, 토마토의 노란 부분에 많은 비타민A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뇌졸중, 심근경색, 암과 같은 질환에 효과가 있고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이라는 섹소는 항암제로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를 익혀서 먹을 경우 몸에 흡수가 더 잘된다고 합니다.

 

4. 노화 및 치매예방

갱년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찾아오는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서 생기는 증상으로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된 토마토를 섭취할 경우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노화를 막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A, C, E와 식이섬유도 노화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

토마토는 저열량은 물론 당도 또한 낮아서 다이어트 식단에 없어서는 안 될 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 아니라 토마토 섭취 시 포만감이 높아져서 식욕억제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0g당 약 14~17Kcal의 낮은 열량을 갖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우리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액 순환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시력보호

요즘 루테인이라는 시력강화 영양제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토마토 속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눈의 망막을 보호해 주고 시력 회복, 시력보호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토마토의 비타민A는 시력을 향상시키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동맥경화 예방

토마토의 리코펜은 우리 핏속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 동맥을 굳게 하거나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으로 합니다.

 

8. 입냄새 제거

삶은 토마토에는 들어있는 아놀린 성분이 입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황화합물 분자를 분해시키는 효과가 있어 입에서 날 수 있는 구취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씻어서 바로 먹거나 갈아서 가볍게 주스로 마실 수도 있지만 뜨거운 영을 가해 끓이거나 으깨면 우리 체내에 영양소 흡수가 더 잘됩니다. 부작용으로는 역류성 식도임이 있는 분들은 토마토의 강한 산성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오히려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